웃음.감동.놀이

[스크랩]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탑선주유소 2014. 8. 6. 14:34

 

입력 : 2014.08.05 15:11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blogId=98891&logId=7493457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우리는 아인쉬타인하면 금방 상대성이론을 떠 올린다.  

300년 동안 확고히 자리를 지켜왔던 뉴턴의 물리역학에 종말을 고한 당시로서는 충격적인, 그리고 오늘날 까지 누구나 알고 있는 유명한 이론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대성이론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상대성이론은 이해하기 쉬운 듯하면서 뒤돌아 서면 그 게 뭐였지 ? ‘하며 고개를 갸우뚱 하게 만드니 그럴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그 이론이 말하는 속도.시간에 대한 개념이 우리에게 전혀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이쉬타인은 그런 우리를 위해 상대성이론을 아래와 같은 예를 들어 쉽게 정의했다.

당신이 멋진 여자와 같이 있을 때는 한 시간이 일 초처럼 흘러갈 것이다. 그러나 뜨거운 난로 위에 앉아 있다면 일 초가 한 시간처럼 흘러 간다. 그 게 상대성 이론이다. “

 

이론의 유명세와 위대함에 비해, 그의 예는 듣는 이가 무시당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아주 단순하다. 하지만 상대성이론의 핵심을 우회적으로 담고 있다.  

등속운동- 정지 상태나 일정한 속도,방향으로 움직이는 운동- 을 하고 있는 모든 것의 절대속도와 절대시간은 존재하지 않고 오로지 상대적이라는 의미이다.

 

살펴보면 인간사 모두 상대적이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상대성이론에 익숙해 져야 한다.

뗄래야 땔 수 없는 '인간관계는 상대적 신호가 오가는 신경선이나 마찬가지다. 이 신경선을 타고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einstein.jpg

 

 

아인쉬타인은 그의 이론 못지 않게 좋은 말을 많이 남겼다. 그의 명언이 상대적인 인간사를 꾸려가는데 다소 도움이 될 것 같아 여기 소개 한다.

 

1. Everything should be made as simple as possible, but not simpler.

( 모든 것- 만물-은 가능한 한 간단해져야 하지만 그 보다 더 간단해서는 안 된다. )

 

무엇을 간단하게 만들 수 없다면 그것은 불완전 한 것이거나 자기 자신도 잘 모른다는 의미일 수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지나치게 간단하게 만들면 그 의미를 상실해 버릴 수도 있다.

 

수 십 장의 보고서를 쓰는 사람 보다, 간단하게 한 두 장의 보고서로 모든 것을 말 할 수 있는 사람이 더 능력이 있는 사람이다. 한 두 장의 보고서만가지고도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사람도 능력 있는 사람이다.

 

복잡한 일을 간단하게 할수록 상대적으로 능력 있는 사람이다.

 

2. Problems can not be solved by the same level of thinking that created them.

( 문제를 일으킨 사고수준 정도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없다. )

 

모든 문제는 자신이 그 문제를 일으킬 정도의 수준밖에 안 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따라서, 그와 똑 같은 수준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는 없다. 자신이 극적으로 수준을 높이지 않는 이상 문제는 해결 되지 않는다. 아니면, 수준 높은 남이 해결 해 주거나

 

자신의 수준을 높일수록 상대적으로 문제발생빈도가 줄어 든다.  

 

3. In the middle of every difficulty lies opportunity

( 어려움을 겪다 보면 기회가 찾아 오기 마련이다. )

 

기회는 어려움 속에 안 보이게 잘 섞여있다. 어렵다고 피하거나 우회하면 그 만큼 기회를 발견 할 수 없다.

 

어려움을 정면으로 극복해 갈수록 상대적으로 기회와 마주칠 확률이 커진다.  

 

4. The most incomprehensible thing about the world is that it is comprehensible.

( 세상에 대해 가장 이해할 수 없는 점은, 세상이 이해 가능하다는 것이다. )

 

세상은 정말 이해하기 어렵다. 인간과 인간을 엮고 있는 관계의 작동방식이 난해하기 이를 데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동방식을 가능한 한 간단하게 하면 세상이 이해되기 시작한다.

 

욕심이 많을수록 상대적으로 관계의 작동방식이 복잡해 진다. 

 

5. Imagination is more important than Knowledge .

Knowledge is limited .

Imagination encircles the world.

( 상상력은 지식보다 더 중요 하다. 지식은 한계가 있지만 , 상상력은 이 세상을 포용하기 때문이다. )

 

모든 지식은 상상력의 산물인 것이다. 상상력의 샘물이 마르면 그로부터 지식은 유한한 것이 된다. 상상하지 않는 자, 죽은 자와 같다.

 

상상력의 샘물이 마르지 않을 수록 상대적으로 지식도 무궁무진해 진다.

 

6. Few are those who see with their own eyes and feel with their own hearts .

( 자기 자신의 눈으로 보고 자기 자신의 가슴으로 느끼는 사람은 몇 없다. )

 

그래서, 사람들이 SNS에 떠 도는, 또 일부 언론이 주관(?)하는 선전선동에 휘둘리고 있다.

                                            

그런 사람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상대적으로 잡배 들이 판을 친다.

 

7. If the facts don’t fit the theory, change the facts.

( 사실이 이론에 부합하지 않으면, 사실을 바꿔라.)

 

합리적이지 않은 사실이 사실일 수는 없다. 허니, 사실이 아닌 것은 바꿔야 마땅한 일이다.

거짓과 환상을 사실로 믿는 것은 합리적인 사고방식이 결여 돼 있기 때문이다.

아니면 합리적인 게 뭔지 그 자체를 모르거나..

 

거짓과 환상을 합리적인 것으로 포장하는 기술은 정치인들과 일부 언론이 단연 으뜸이다.

 

합리적인 게 뭔지 잘 모르는 국민이 많은 나라일수록 상대적으로 정치하기 좋은 나라이다.

 

9. If A is a success in life, A equals X plus Y plus Z.

Work is X; Y is play, and Z is keeping your mouth shut

( 만일 A가 성공한 인생이라면 , A= X+Y+Z이다.

여기서, X 는 일이고 Y는 즐기는 것이며 Z는 입을 닥치고 있는 것이다. )

 

열려 있는 입이라고 해서 아무 말이나 막 해서는 안 된다. 성공한 사람은 말을 가려서 한다.

 

막말을 많이 하면 할수록 상대적으로 자신의 가치를 떨어뜨리게 된다. 하지만, 정치인들이 정치하기 좋은 나라의 국민들일수록 막말에 환호하는 예외는 있다.

 

10. Everybody is a genius but if you judge a fish by its ability to climb a tree,

It will live its whole life believing that it is stupid.

( 모든 사람은 천재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물고기가 자기 힘으로 나무를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물고기는 자신이 바보라는 걸 평생 믿고 살 것이다. )

 

자기가 천재라고 해서 되지도 않을 일을 된다고 판단하는 자만에 빠져서는 안 된다. 되지도 않는 않을 일을 하고 있는 상대는 자신을 평생 바보라고 생각하며 살 것이다.

 

자기가 똑똑한 나머지 자기 자식이 피아노에 소질이 있다고 판단해 그걸 강요한다면, 그들은 소질 없는 피아노를 하고 있는 자신을 스스로 바보라고 여기며 평생을 살아갈 것이다.

 

똑똑할수록 상대적으로 자만에 빠지는 수가 많으며 사랑하는 사람을 불행에 빠뜨리고 만다.

 

“ Everything is relative “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출처 : 전국자영주유소연합회
글쓴이 : 머슴(HD자경기) 원글보기
메모 :